Project Description

오월길AR 애플리케이션

광주에 있는 518민주화운동 테마의 도보여행길인 오월길을 기반으로한 모바일 스탬프 투어 프로그램(GPS기반의 사적지 스탬프 획득 및 스탬프획득에 따른 리워드 기념상품 증정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또한 사적지마다 518 역사 이야기를 담은 3D 애니메이션과 GPS를 기반으로 한 당시 기록이 담긴 사진을 현장에서 AR로 체험할 수 있는 다크투어리즘 모바일 관광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입니다.

* 오월길 : 광주의 고유한 역사 자원인 518민주화운동과 광주 안의 문화관광 자원을 이어만든 도보 관광길로 5개 테마, 18개의 코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오월길에 대한 상세정보는 518기념재단이 관리하고있는 오월길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요 제공 서비스

1. AR콘텐츠 / 3D 애니메이션 5종

이미지 마커를 활용하여 사적지 현장에서 증강현실로 관람할 수 있는 518민주화운동 5개의 스토리를 담은 3D애니메이션

2. AR콘텐츠 / 518 기록 사진 갤러리

GPS 기반으로 오월길 사적지 15곳 부근에 있는 사진 속 장소에서 증강현실로 관람할 수 있는 518기록 AR 사진 갤러리

3. 오월인권길 코스 가이드

오월인권길 코스 사적지 정보, 518민주화운동 역사정보, 사용자와 사적지 간 거리계산 정보, 구글맵을 활용한 길찾기 안내 정보 제공

4. 스탬프 투어

사적지 스탬프 및 전체 스탬프 획득에 따른 리워드 기념상품 수령 / 수령방식은 오프라인 현장 수령으로 이루어지며 스탬프 획득 완료시 발급받은 온라인 증서를 통해 교환

5. 다국어(한, 중, 영) 서비스 제공

찾아가고, 찍고, 확인하고, 선물 받고

80년 오월 광주의 기억과 흔적을 따라 걸으며 오월길의 스탬프를 차곡차곡 모아보세요. 스탬프 투어와 함께 이전에 알지 못했던 광주의 문화, 역사, 예술, 사람의 흔적을 발견하며 당신의 여행길을 완성해 나갑니다.

투어기록

80년 오월 광주의 기억과 흔적을 따라 걸으며 오월길의 스탬프를 차곡차곡 모아보세요. 스탬프 투어와 함께 이전에 알지 못했던 광주의 문화, 역사, 예술, 사람의 흔적을 발견하며 당신의 여행길을 완성해 나갑니다.

당신의 오월길 스탬프 투어 여정이 자동으로 기록되어 언제든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스탬프 획득

코스 부근에 도착하면 알림을 받아 간단히 터치하여 스탬프를획득할 수 있습니다.

구글맵 길 안내

광주여행이 초행이라도 걱정할 필요 없이 구글맵을 통해 직접 찾아갈 수 있습니다.

기념선물 수령

스탬프를 획득하여 길을 완주하면 최대 다섯가지 특별한 기념선물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과거로부터 배우는 새로운 방법 – AR 콘텐츠

오월길에 피어난 역사 이야기를 현장에 직접 가서 보고 배울 수 있습니다. 518 민주화 운동의 다섯가지 에피소드가 담긴 3D 애니메이션과 GPS를 기반으로 사적지 부근에서 촬영되었던 사진을 AR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체험 위치를 고려하여 사용자가 AR 체험 시 접근 가능한 지역의 환경과 동일한 가상의 맵을 제작하였습니다. 이후 현장 실측을 통해 가상의 맵, 오브젝트를 체험 현장과 맵핑하여 3D캐릭터들이 실제 현장에서 자연스러운 움직임이 보여지도록 구현했습니다.

1. 항쟁의 불씨

그날 전남대 정문앞은 계엄군에 의해 교문출입이 통제되었습니다. 실랑이를 벌이던 군과 학생들사이에서 소령의 돌격 명령에 이어진 계엄군의 무력 진압. 항쟁의 도화선이 된 정문 앞 충돌의 현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계엄군에 희생된 주검

민주화 운동에 희생된 이들의 시신이 임시 안치 되었던 당시 상무관 안의 모습을 그대로 복원 하였습니다. 상무관에 방문하여 여러 시민들과 함께 희생한 이들을 기억하며 넋을 기려주세요.

3. 시민궐기대회

민주화운동 기간동안 전남도청앞 광장에서 연일 개최된 궐기대회가 열렸습니다. 이날 박남선 상황 실장이 시민군을 대표하여 분수대 위에 올라 낭독한 광주 시민군 궐기문을 광주 시민의 한사람 으로서 함께 들어보세요.

4. 245개의 헬기 탄흔

518당시 시민들의 저항과 계엄군의 무자비한 공격이 있었던 광주 금남로. 그리고 역사의 목격자로 40년 동안 묵묵히 자리를 지켜온 전일빌딩. 80년 오월 전일빌딩이 목격했던 역사를 AR로 시청하고, 10층 전시관에 방문하여 현재까지도 보존되어 있는 총탄 흔적을 볼 수 있습니다.

5. 최후의 결사항전

5월 18일 이래 10일간 이어진 항쟁은 수많은 시민들의 죽음과 함께 이곳 도청에서 막을 내렸습니다. 끝까지 도청을 사수했던 시민군들과 그들을 진압하기 위해 투입된 계엄군 병력 6,168명. 도청 밖 계엄군의 시점에서 그들의 마지막 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운영을 위한 관리자페이지

다수 관리자 설정 및 운용

관리자 계정 생성 및 정보 수정/삭제
각 관리자의 서비스 운영관리 현황 조회

리워드 기념상품 지급 관리 시스템

오월길 탐방 및 스탬프 획득완료 사용자 확인
기념상품 지급 및 지급 후 지급 완료 처리

데이터 통계

기간별 서비스 이용 탐방객 수 통계
스탬프 획득 현황 통계
AR 체험 현황 통계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개별 또는 전체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518민주화운동 기념상품

스탬프 획득 리워드 기념상품

오월인권길 5개의 길(횃불길, 영혼길, 희생길, 광장길, 열정길)을 대표하는 사적지를 심볼화하여 커스텀한 스마트폰 악세사리 상품 ‘아이링’

‘오월길AR’ App 판촉 및 518민주화운동기념 기념품

오월길 AR로고를 활용한 기념뱃지 및 USB

오월길AR 이용안내서

PDF 다운로드